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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0일, 미국 공항에서 전산망 마비로 인해 대규모 항공편 지연과 취소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Notice to Air Missions(NOTAM) 시스템이 고장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조종사에게 비행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시스템이 고장나면서 미국 전역의 모든 출발 항공편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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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경과

이 사고는 7월 20일 새벽 2시경 시작되었으며, FAA는 시스템을 재설정하기 위해 모든 국내 출발 항공편을 중단했습니다. 이로 인해 수천 개의 항공편이 지연되었고, 약 700편이 취소되었습니다. FAA는 8시 30분경 뉴어크와 애틀랜타 공항에서 출발 항공편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 및 대응

이번 사고의 원인은 초기 조사에서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이버 공격의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교통부에 이번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교통부 장관 피트 부티지지(Pete Buttigieg)는 사고 원인 분석과 후속 조치를 약속했습니다.

여파 및 영향

이 사고로 인해 미국 전역에서 약 4,300편의 항공편이 지연되었고, 주식 시장에서도 항공사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또한, 이번 사고는 지난 해 말 발생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대규모 운항 중단 이후 또 다시 항공업계의 취약점을 드러냈습니다. 미국 여행협회의 CEO인 제프 프리먼(Geoff Freeman)은 "미국의 교통 인프라가 심각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복구 작업

FAA는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복구하고 있으며, 항공사들도 정상 운항을 재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델타 항공과 그 계열사는 동부 해안 지역에서 수백 편의 항공편을 취소해야 했으며, 유나이티드 항공은 국내 모든 항공편을 일시적으로 지연시켰습니다. 유럽에서는 히드로 공항과 베를린 공항이 비교적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 항공편은 수동으로 체크인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론

이번 사건은 항공 교통 시스템의 현대화 필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습니다. FAA와 항공사들은 향후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시스템 마비는 항공기와 승객 모두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며, 빠른 복구와 더불어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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